본문으로 바로가기

영문법 have p.p.는 현재 완료가 아니라 현재 계속이다?


동사와 시제: 한국어는 과거, 현재, 미래가 주요 시제이다. 반면 영어는 우리보다 시제가 한 단계 세밀하다. 우리에게 없는 완료 시제 때문이다. 따라서 영어의 시제를 익힐 때는 완료 시제를 집중적으로 고민하는 것이 좋다. 


민족마다 시간 관념이 다르다.

시간은 꼭 과거, 현재, 미래로 흐르는 걸까? 어떤 민족의 언어에는 과거나 미래를 나타내는 표현이 없고 모든 말이 현재로 되어 이다고 한다. 


물론 시제가 단순하다고 해서 그 문화까지 단순하다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특정 언어를 배울 때 그 문화권 특유의 시간 감각을 객관적인 특징으로 여기고 배우는 건 정말 중요하다. 그렇다면 영어의 시간 감각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 


영문법 쉽게 살펴보기



영어에는 한글 우리말과 다르게 시제가 3가지 더 존재한다. 예를 들어서 한국어로 "내 가방 잃어버렸어"라고 하면 과거 시제밖에 나타내지 못한다. 영어 과거 시제 "I lost my bag."이라고 하면 말해도 마찬가지다. 


"내 가방 잃어버렸어"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가? 그래서 "어떻게 되었을까?" 궁금해지거나 "어떻게 지금은 되었는데?"라고 되물을 것이다. 영어에서는 이 물음에 대한 답을 바로 할 수 있다. "내 가방을 잃어버렸고 지금도 없다"라는 말을 현재완료 시제로 한 번에 할 수 있다. 


학교에서 문법 시간에 과거완료, 현재완료, 미래완료라는 시제가 존재한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배웠는데 이 3가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영어의 시간에는 완료라는 개념이 있다.

언어마다 시간을 구분하는 관념 자체가 다르다는 전제를 받아들이면, 영문법의 골치덩어리인 시제를 쉽게 정복할 수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영어는 우리말보다 한 단계씩 시제를 세밀하게 구분한다. 우리말은 거의 모든 시간을 "과거->현재->미래"로 구분한다. 


그러나 영어는 "과거->현재->미래" 세 가지 시제 앞뒤에 한 단계씩 시간을 더 두기 때문에, "과거완료->과거->현재완료->현재->미래완료->미래"로 구분한다. 따라서 "완료"시제를 집중적으로 익히면 영어 시제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게 맘처럼 되지 않는다. 왜 그럴까?


have p.p. 용법, 계속, 결과, 완료, 경험을 살펴보기로 하자!